10월 21, 2020

이스포츠 교육 과정을 신설한 미국 사례의 공통점

이스포츠 교육 과정을 신설한 미국 사례의 공통점

첫째 신설 과정은 주로 문과 계열의 인문학사(BAchelor of Arts, BA) 혹은 이과 계열의

이학사(Bachelor of Science, BS)로 나누어, 전공 수업을 세분화시킨다.

대부분의 대학이 과정 명칭을 ‘이스포츠 매니지먼트’로 하는데, Shenandoah은

이스포츠 경영학 석사(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MBA) 과정이 있다.

둘째.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공과목의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다.

예를 들면 Becker 대학은 1년에게 심리학, 이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뉴 노멀(The New Normal : Exploring Unstructured Problems),

공급체인과 혁신(Supply Chains and Innovations) 같은 수업을 제공하는데 코로나19로 회자되는

‘뉴 노멀’의 시대를 이해하는데 적합한 창의적 교과명이라 상당히 흥미롭다.

그밖에도 이스포츠 경영, 비즈니스, 마케팅, 프로모션, 조직과 거버넌스을 공통 과목으로 제공하는데

Shenandoah은 MBA코스에서 이스포츠 소비문화(consumerism),

이스포츠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이스포츠 디지털 미디어 매니지먼트를 핵심 전공으로 선정했고,

이스포츠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만들어 매스 미디어 이론, 미디어 법, PR,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등을

다양한 과목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밖에도 Shenandoah은 모든 학생에게 이스포츠 스포츠와 IT 수업을 듣게 하는데

예를 들면 신경과학 개론, 운동학(exercise science) 연출, 스포츠와 실습 심리, 응용 체육,

컴퓨터 프로그램밍, 사이버 보안 개론, 네트워킹, 기계 학습, 컴퓨터 공학과 전자공학 개론 등이

개설되어 있다.

그밖에도 이스포츠 코칭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이스포츠 코칭 개론과 코칭 심화 및 경험 실습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셋째 이스포츠 교육과정은 현장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초점을 두고 있어,

실용적인 응용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이스포츠 기업과 행정에 관한 코스를

신설한 Lambton College은 이스포츠 마케팅, 비즈니스 개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비판적 사고와 글쓰기,

이스포츠 게이밍 기초, 개인 건강유지(personal wellness),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그래밍,

스포츠 스폰서쉽 모금, 스포츠 조사와 분석, 비디오/오디오 제작, 이스포츠 기술, 회계개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윤리적 리더십과 비판적 결정, 판매, 이스포츠 게이밍 프로젝트, 이스포츠 법,

기업 활동 기초 등 그야말로 게임, 스포츠,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그리고 IT 분야를 아우르는 수업을

최대한 개설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대부분의 이스포츠 교육과정이 최근에 신설되다보니 시도한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를

논의하기엔 적당한 시기는 아니다.

또한 현재는 거의 모든 대학이 학부 과정으로 개설되어,

이스포츠를 심층적으로 연구개발 (Research & Development)할 대학원 과정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학부에서 전공한 다양한 영역을 이스포츠와 융합해 학문적으로 발전하고자하는 인재들을

흡수할 과정이 아직은 부족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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